와, 여러분! 요즘 조선업계 소식이 정말 뜨겁죠?
특히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조선업 재건을 외치며
강력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는 소식, 들으셨나요?
마치 오랫동안 잠자던 거인이 깨어난 듯한 느낌인데요,
이 움직임이 세계 1위 조선 경쟁력을 가진 우리의 자랑스러운 'K조선'에게
엄청난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전망에 저도 모르게 가슴이 두근거려요.
과연 트럼프의 칼날이 K조선에는 어떤 '엄청난 영향'을 가져다줄지,
한번 속 깊이 파헤쳐 볼까요?
1. 미국의 부활 신호탄? 트럼프 행정명령과 K조선의 만남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행정명령을 통해
"미국은 더 이상 배를 만들지 않지만,
동맹국과 다시 배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강조했어요.
이 말 속에는 미국의 조선업을 되살리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담겨있는 것 같죠?
특히 행정명령 부속서에 동맹국과의 협력에 대한 내용이 명확하게 명시된 점을 보면,
한국과 일본이 미국의 조선업 부활을 위한 중요한 파트너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요.
더욱이, 최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가지면서
양국 간의 조선 협력 관계를 더욱 굳건히 했다는 소식은 정말 고무적이에요.
마치 오랜 친구가 손을 맞잡는 듯한 따뜻한 그림이 그려지지 않나요?
이처럼 긍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K조선은 미국의 조선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2. 발 빠른 K조선, 미국의 부름에 응답하다!
우리나라 조선사들의 움직임도 정말 눈에 띄어요.
마치 숙련된 항해사들이 새로운 항로를 발견하고
재빠르게 돛을 올리는 모습 같아요.
HD현대는 이미 이번 주에
미국의 대표적인 특수선 조선사인 헌팅턴 잉걸스와 손을 잡고
로봇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공정 자동화 기술을
공동으로 연구 개발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답니다.
이는 단순한 협력을 넘어,
미래 조선 기술의 혁신을 함께 이끌어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 같아요.
뿐만 아니라,
한화오션은 발 빠르게 움직여
작년에 이미 미국 현지의 필리조선소를 인수하는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어요.
마치 넓은 영토를 미리 확보해 놓은 현명한 왕처럼,
미국 시장 진출의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것이죠.
이러한 K조선의 발 빠른 대응은 앞으로
미국 조선 시장에서 더욱 큰 활약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어요.
3. SHIPS Act, 한화오션에게 특별한 선물을 안겨줄까?
미국 의회에서는 앞으로 10년 안에
미국 선적 상선을 현재 80척에서 무려 250척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조선업 및 항만시설법(SHIPS Act)'의 입법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해요.
마치 텅 빈 창고를 가득 채우려는 듯한 야심찬 계획이죠?
그런데 이 법안은 미국에서 건조된 선박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현재 미국 현지에 조선소를 운영하고 있는
한화오션만이 직접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
미국 조선소에서의 선박 MRO(유지·보수·정비) 사업 확대를 위한 조항도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
자국이 아닌 외국 조선소에서 수리를 받을 경우 50%의 세금을,
특히 중국과 같은 위험 국가에서 수리할 경우에는
무려 200%의 세금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하니,
정말 강력한 조치죠?
만약 이 법안이 실제로 시행된다면,
한화오션은 MRO 사업을 추진할 때마다
경쟁사들보다 훨씬 유리한 위치에서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요.
마치 독점적인 황금 티켓을 손에 쥔 것과 같은 상황이 펼쳐질 수도 있겠죠?
4. 미·중 갈등의 파도, K조선에게는 기회가 될까?
현재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미국산 선박의 비중은 0.2%에 불과한 반면,
중국산은 무려 74%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요.
마치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처럼, 압도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죠.
특히 컨테이너와 크레인 분야에서는 미국의 생산량이 거의 전무한 반면,
중국은 각각 96%와 80%를 생산하며 시장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해양 패권 장악을 막기 위해
중국 조선업을 정조준하며 불공정 행태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어요.
동시에 중국산 선박에 엄청난 액수의 입항 수수료를 부과하는 등 압박의 강도를 높이고 있죠.
이러한 상황 변화는
전 세계 선주들에게 중국 대신 한국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실제로 HD현대는
그리스 해운사와 무려 2조 3,000억 원 규모의 신조 사업 수주를 논의 중인데,
전문가들은 이러한 대규모 발주 논의에 미·중 갈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하고 있답니다.
발주 물량도 무려 20척이나 된다고 하니 정말 놀라운 규모죠?
한화오션 역시 같은 선주사와 3,700억 원 규모의 초대형 원유 운반선 2척을 수주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어요.
증권사 연구원들은
선주들이 미국의 중국산 선박 항만 수수료 부담 때문에
한국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하고 있답니다.
심지어 미국의 주요 에너지 기업인 엑슨모빌도
최근 중국 조선소에서 건조하려던 LNG 벙커링선 발주를 취소했다는 소식까지 들려오고 있어요.
이러한 변화는 실제 수주 실적으로도 나타나고 있어요.
지난 2월, 중국에 밀려 글로벌 선박 시장 수주 비중 14%에 그쳤던 한국은
3월에 무려 55%로 수직 상승하며 단숨에 수주 세계 1위를 차지했고,
이달에도 연이어 수주 소식이 들려오고 있으니 정말 놀라운 변화죠?
마치 오랫동안 움츠렸던 용이 하늘로 힘차게 날아오르는 듯한 모습이에요!
마무리하며… K조선의 밝은 미래를 응원해요!
트럼프 대통령의 조선업 재건 행정명령은
분명 K조선에게 새로운 기회이자 도약의 발판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국제 정세와 경쟁 환경은 늘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안심할 수는 없겠지만,
우리 K조선의 뛰어난 기술력과 발 빠른 대응 능력을 믿고
앞으로 더욱 멋진 활약을 펼쳐나가기를 응원합니다!
여러분도 K조선의 빛나는 미래를 함께 기대해 주실 거죠?